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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 Zuckerberg의 새로운 목표는 인공 일반 지능을 만드는 것입니다.

by extraphunceleb 2024. 1. 19.

 

OpenAI의 명시된 임무는 인공 일반 지능(AGI)을 만드는 것입니다. Google AI 분야의 리더인 Demis Hassabis도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Meta CEO인 Mark Zuckerberg가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AGI가 언제 도달할지에 대한 일정이나 정확한 정의는 없지만 그는 AGI를 구축하고 싶어합니다. 동시에 그는 Meta의 AI 연구 그룹인 FAIR를 Meta의 앱 전반에 걸쳐 생성 AI 제품을 구축하는 팀과 동일한 부서로 이동함으로써 상황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목표는 Meta의 AI 혁신이 수십억 명의 사용자에게 더욱 직접적으로 다가가는 것입니다.

Zuckerberg는 단독 인터뷰에서 “우리는 우리가 만들고 싶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일반 지능을 위한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관점에 도달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많은 최고의 연구자들이 더 야심찬 문제를 연구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이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여기서 Zuckerberg는 조용한 부분을 큰 소리로 말하고 있습니다. AI 인재 확보를 위한 경쟁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했으며, 업계의 모든 기업은 극도로 적은 수의 연구원과 엔지니어 풀을 두고 경쟁하고 있습니다. 필요한 전문 지식을 갖춘 사람들은 연간 100만 달러가 넘는 놀라운 보상 패키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Zuckerberg와 같은 CEO는 핵심 인재를 확보하거나 연구원이 경쟁사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참여합니다.

“우리는 꽤 치열한 인재 전쟁이 벌어지는 데 익숙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여러 회사가 동일한 프로필을 추구하고 많은 VC와 사람들이 서로 다른 프로젝트에 돈을 투자하여 사람들이 외부에서 다른 일을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역학이 있습니다."

AI 분야에서 재능 다음으로 가장 부족한 리소스는 대규모 모델을 훈련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컴퓨팅 성능입니다. 이 주제에 관해 Zuckerberg는 유연하게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는 올해 말까지 Meta가 생성 AI 구축을 위해 업계가 선택한 칩인 Nvidia의 H100 GPU를 340,000개 이상 보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우리는 다른 어떤 개별 회사보다 더 큰 규모로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구축했습니다.”

외부 조사에 따르면 2023년 Meta의 H100 출하량은 150,000개로 추정됩니다. 이는 Microsoft의 출하량과만 동률이고 다른 모든 기업보다 최소 3배 더 많은 수치입니다. Zuckerberg에 따르면 Nvidia A100 및 기타 AI 칩을 고려하면 Meta는 2024년 말까지 거의 600,000개의 GPU를 비축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다른 어떤 개별 회사보다 더 큰 규모로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구축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 점을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현
Zuckerberg를 포함하여 AI를 연구하는 누구도 AGI에 대한 명확한 정의나 그것이 언제 도래할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갖고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는 한 문장으로 간결하게 정의할 수 없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일반 지능이 인간 수준의 지능과 비슷한지, 아니면 인간 플러스와 비슷한지, 아니면 먼 미래의 슈퍼 지능인지에 대해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에게 중요한 부분은 실제로 그 폭입니다. 즉 지능에는 추론하고 직관할 수 있어야 하는 다양한 기능이 모두 있다는 것입니다.” 그는 지능의 최종 도착을 점진적인 과정이 아닌 점진적인 과정으로 봅니다. 단 한 순간. "실제로 특정 임계값이 그렇게 심오하게 느껴질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Zuckerberg가 설명했듯이 AGI에 대한 Meta의 새롭고 광범위한 초점은 작년 최신 대형 언어 모델인 Llama 2의 출시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회사는 코드 생성 기능이 사람들이 Meta의 앱에서 LLM을 사용하는 방식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더 똑똑한 AI를 구축하기 위해 개발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한 기술이므로 Meta는 어쨌든 그것을 구축했습니다.

"한 가지 가설은 많은 사람들이 WhatsApp에서 코딩 관련 질문을 하지 않기 때문에 코딩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LLM이 지식의 엄격하고 계층적인 구조를 이해할 수 있게 하고 일반적으로 더 직관적인 논리 감각을 가지게 하려면 코딩이 실제로 구조적으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Meta는 현재 Llama 3을 훈련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코드 생성 기능이 있다고 그는 말합니다. Google의 새로운 Gemini 모델과 마찬가지로 또 다른 초점은 고급 추론 및 계획 능력에 있습니다.

“라마 2는 업계를 선도하는 모델은 아니었지만 최고의 오픈소스 모델이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Llama 3 이상을 통해 우리의 야망은 최첨단 제품을 만들고 궁극적으로 업계 최고의 모델을 만드는 것입니다."최근 OpenAI의 붕괴가 전 세계에 보여주었듯이, 결국 누가 AGI를 통제하게 되는지에 대한 질문은 뜨거운 논쟁거리입니다.

Zuckerberg는 회사 주식에 대한 의결권을 행사함으로써 Meta에서 완전한 권력을 행사합니다. 이는 AGI가 달성되면 위험할 정도로 증폭될 수 있는 독특하고 강력한 위치에 놓이게 됩니다. 그의 대답은 Meta가 지금까지 따라온 Llama 플레이북입니다. 이는 적어도 대부분의 사용 사례에서 오픈 소스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Zuckerberg는 “여기서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정말 가치 있는 무언가를 만들면 결국 매우 집중되게 된다는 점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반면, 좀 더 개방적으로 만들면 기회와 가치에 대한 불평등한 접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전체 오픈 소스 비전의 큰 부분입니다.”

그는 이름을 밝히지 않고 Meta의 접근 방식을 OpenAI의 접근 방식과 대조합니다. OpenAI는 모델을 오픈 소스화하려는 의도로 시작되었지만 점점 덜 투명해졌습니다. “이러한 회사들은 모두 개방적이었고 모든 작업을 게시했으며 모든 작업을 어떻게 오픈소스화할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하곤 했습니다. 사람들이 '야, 이건 정말 가치 있는 일이 될 거야. 공유하지 말자'라고 깨닫는 역동적인 모습을 본 것 같아요.”

Sam Altman과 다른 사람들은 AI 개발에 대한 보다 폐쇄적인 접근 방식의 안전 이점을 옹호하는 반면, Zuckerberg는 기민한 비즈니스 플레이를 보고 있습니다. 한편, 지금까지 배치된 모델은 아직까지 치명적인 피해를 입히지 않았다고 그는 주장합니다.

"가장 큰 리드로 시작한 가장 큰 회사는 많은 경우 다른 사람들이 AI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한 모든 가드 레일을 마련해야 한다고 가장 많이 요구하는 회사이기도 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들 중 일부는 당연히 안전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얼마나 전략에 부합하는지는 정말 중요합니다."

물론 Zuckerberg는 자신만의 동기를 갖고 있습니다. AI에 대한 그의 열린 비전의 최종 결과는 여전히 모양이 다를 뿐인 힘의 집중입니다. Meta는 이미 지구상의 거의 모든 회사보다 더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수익성이 매우 높은 소셜 미디어 사업입니다. AI 기능은 틀림없이 그의 플랫폼을 더욱 끈끈하고 유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타가 모델을 공개해 AI 개발을 효과적으로 표준화할 수 있다면 생태계에 대한 메타의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또 다른 문제가 있습니다. Meta에서 AGI가 달성된다면 이를 오픈 소스로 요청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Zuckerberg의 몫입니다. 그는 어느 쪽이든 저지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것이 합리적이고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일이라면 우리는 일반적으로 오픈 소스 쪽으로 기울고 싶어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분명히 당신은 당신이 하겠다고 말했기 때문에 어떤 일을 하도록 갇히고 싶지는 않을 것입니다."

피벗이라고 부르지 마세요
메타의 더 넓은 맥락에서 Zuckerberg의 새로운 AGI 추진 시기는 약간 어색합니다.

메타버스에 집중하기 위해 회사명을 바꾼 지 불과 2년 만이다. Ray-Ban을 탑재한 Meta의 최신 스마트 안경은 초반 견인력을 보이고 있지만, 본격적인 AR 안경은 점점 더 멀리 있는 느낌을 줍니다. 한편 Apple은 VR이 여전히 틈새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Vision Pro의 출시로 헤드셋에 대한 그의 투자를 검증했습니다.

물론 Zuckerberg는 AI가 중심이 된다는 그의 특징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Reality Labs와 메타버스에 계속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더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라고 그는 Meta가 여전히 이 계획에 연간 150억 달러 이상을 지출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면서 말했습니다. Ray-Ban 스마트 안경에는 최근 물체를 식별하고 언어를 번역할 수 있는 시각적 AI 도우미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는 앞으로 Meta의 하드웨어 노력에서 생성 AI가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는 가상 세계가 AI에 의해 생성되고 실제 사람들과 동행하는 AI 캐릭터로 채워지는 미래를 보고 있습니다. 그는 올해 누구나 자신만의 AI 캐릭터를 만들고 Meta의 소셜 앱에 배포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마도 그는 이러한 AI가 자신의 콘텐츠를 Facebook, Instagram 및 Threads의 피드에 게시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제안합니다.

메타는 여전히 메타버스 회사입니다. 세계 최대의 소셜 미디어 회사입니다. 이제 AGI를 구축하려고 합니다. Zuckerberg는 이 모든 것을 "연결의 미래 구축"이라는 중요한 사명을 중심으로 구성합니다.

지금까지 그 연결은 대부분 인간이 서로 상호 작용하는 것이었습니다. Zuckerberg와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앞으로는 인간이 AI와 대화하는 일이 점점 더 많아질 것이라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우리 모두가 준비가 되어 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그가 이 미래를 불가피하고 흥미로운 것으로 보는 것은 분명합니다.